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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

(스타2 기초강좌) 8. 이동 경로 1. 이동 경로 이동 경로는 지도 상에서 유닛의 행동을 장식물 없이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장식물 사이나 작은 섬에 유닛이 내리지 못하게 할 수 있으며, 지도의 특정 영역을 구조물의 건설이 불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의 외각을 굳이 0층으로 하지 않더라도 이동경로를 통해 유닛이 외각에서 활동하는 것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동 경로 칠하기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이동 경로(H)를 선택하거나 'H'키를 누르면 좌측에 이동 경로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작업 항목에서 '이동 경로'의 영역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지 정할 수 있으며, 유형은 이동 불가(적색 영역), 지상(녹색 영역), 건설 불가(노랑 영역), 잠복 불가(파랑 영역) 등이 있습니다. 이동 불가 영역에서는 .. 더보기
(스타2 기초강좌) 7. 유닛 1. 유닛 섬멸전이 시작되었을 때 나타날 중립 유닛은 자원(광물 지대+베스핀 간헐천), 젤나가 감시탑, 파괴물 등이 있습니다(대부분의 유닛은 게임상에서 마우스로 클릭이 가능). 대부분의 섬멸전 지도는 시작 장소 주위(본진)에 자원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후반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본진에서 가까운 곳(앞마당)에 자원을 추가적으로 배치합니다. 또한 지도가 넓은 경우 게임의 속도에 비해 부족할 수 있는 정찰력을 보충해주고자 젤나가 감시탑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바위나 바위탑과 같은 파괴물을 배치함으로써 초반에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거나 플레이어에 의해 전장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유닛(U)를 선택하거나 'U'키를 누르면 좌측에 유닛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좌.. 더보기
(스타2 기초강좌) 6. 장식물 1. 장식물 지형이 전장의 표면 그 자체라면, 장식물은 그 위에 놓이는 나무, 암석, 구조물과 같은 물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형을 보조하여 전장을 표현하기 위해 지형에 맞는 장식물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림과 같은 자연 지형의 경우 수풀이나 암석 위주로, 도시나 우주정거장과 같은 인공 지형의 경우 기계 장치나 구조물 위주로 장식물을 배치합니다. 또한 유닛이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이나 유닛의 시야를 제한시키는 가시선 방해물을 이용하면 게임의 양상에 무시하지 못할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장식물(D)를 선택하거나 'D'키를 누르면 좌측에 장식물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도 편집기에서는 기본적으로 수백 개 이상의 다양한 장식물을 제공하는데, 기후 및 지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