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기초강좌) 8. 이동 경로

 

1. 이동 경로

 

 

이동 경로는 지도 상에서 유닛의 행동을 장식물 없이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장식물 사이나 작은 섬에 유닛이 내리지 못하게 할 수 있으며, 지도의 특정 영역을 구조물의 건설이 불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의 외각을 굳이 0층으로 하지 않더라도 이동경로를 통해 유닛이 외각에서 활동하는 것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동 경로 칠하기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이동 경로(H)를 선택하거나 'H'키를 누르면 좌측에 이동 경로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작업 항목에서 '이동 경로'의 영역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지 정할 수 있으며, 유형은 이동 불가(적색 영역), 지상(녹색 영역), 건설 불가(노랑 영역), 잠복 불가(파랑 영역) 등이 있습니다. 이동 불가 영역에서는 지상 유닛이 이동 불가능하며, 건설도 마찬가지로 불가능합니다. 지상 영역의 경우 반대로 이동이 불가능한 영역을 지상 유닛이 이동 가능하게 하며, 건설 불가 영역에서는 이동은 가능하지만, 구조물의 건설은 불가능하게 합니다. 잠복 불가 영역도 이동 및 건설에는 지장이 없지만 저그 유닛의 잠복이 불가능하게 합니다.

 

 

3. 동적 이동 경로/비행 금지 구역

 

 

 

 

 

 

동적 이동경로를 배치하면, 그 지점을 포함하는 언덕 층에 모든 지형 위의 이동경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특정 언덕에 유닛이 아예 접근하지 못하게 할 때 사용합니다. 앞에서 이동 불가 영역을 칠하는 것보다 언덕에 한 개만 배치하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비행 금지 구역을 배치하면, 그 지점에서 지정 범위 내에 비행 유닛이 접근할 수 없습니다.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3인용 섬멸전 지도에서 외각 여백에 의한 공중 유닛의 유불리를 줄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동 경로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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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기초강좌) 7. 유닛

 

 

1. 유닛

 

 

섬멸전이 시작되었을 때 나타날 중립 유닛은 자원(광물 지대+베스핀 간헐천), 젤나가 감시탑, 파괴물 등이 있습니다(대부분의 유닛은 게임상에서 마우스로 클릭이 가능). 대부분의 섬멸전 지도는 시작 장소 주위(본진)에 자원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후반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본진에서 가까운 곳(앞마당)에 자원을 추가적으로 배치합니다. 또한 지도가 넓은 경우 게임의 속도에 비해 부족할 수 있는 정찰력을 보충해주고자 젤나가 감시탑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바위나 바위탑과 같은 파괴물을 배치함으로써 초반에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거나 플레이어에 의해 전장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유닛(U)를 선택하거나 'U'키를 누르면 좌측에 유닛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좌측의 팔레트 상에서 유닛이 소유하는 플레이어를 결정할 수 있으며(기본값은 (0) 중립), 종족 및 개체 유형을 선택하여 원하는 종류의 유닛만 목록에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장식물과 마찬가지로 유닛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면 검색 칸에 이름을 입력하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물의 경우과 동일하게 목록에서 원하는 유닛을 선택한 다음 지도 위에 클릭하시면 유닛이 배치됩니다.

 

 

유닛도 장식물과 마찬가지로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거나 두 번 클릭하면 개체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목이 장식물과 동일하여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시작 장소/자원

 

 

 

 

 

 

시작 장소는 섬멸전에서 게임이 시작할 때, 본진건물(사령부, 부화장, 연결체)과 자원채취유닛(건설로봇, 일벌레, 탐사정) 6기가 제공되는 지점입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지점(P)를 선택하거나 'P'키를 누르면 좌측에 지점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으며, 섬멸전에 필요한 시작 장소는 두번째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을 선택한 뒤, 지도 상에 클릭하면 본진 건물과 동일한 크기(5x5칸)를 가지는 시작 장소를 지도상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멸전 경기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시작 장소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 광물지대와 베스핀 간헐천과 같은 자원을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도에서는 8개의 광물지대와 2개의 베스핀 간헐천을 각각의 지역마다 배치하고 있으며, 게임의 양상에 변화를 주고자 자원의 개수를 조절하거나 자원채취 속도가 빠른 풍부한 광물지대와 풍부한 간헐천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또한 개체 속성의 자원 탭에 들어가면, 광물지대나 베스핀 간헐천이 제공하는 자원의 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물지대의 기본값은 1500, 베스핀 간헐천의 기본값은 2500입니다.

 

 

 

 

참고로 자원 3칸 이내에 시작 장소가 있는 경우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의 본진 건물이 시작 장소에서 밀려서 배치되므로, 시작 장소나 확장에 자원을 배치할 때 본진 건물(사령부)을 임시로 올려 놓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완성한 뒤 본진 건물은 모두 삭제).

 

3. 건설불가 파괴물/바위/바위탑/젤나가 감시탑

 

 

자원 이외에도 섬멸전에 사용되는 중립 유닛은 건설불가 파괴물, 바위, 바위탑, 젤나가 감시탑 등이 있습니다. 먼저 건설불가 바위(체력 400, 방어력1)는 위의 그림과 같이 초반에 상대 본진을 아예 건물로 틀어막는 벙커링이나 광자포 러쉬와 같은 전략을 방지하기 위해 본진 계단의 아래에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자유의 날개에서는 중립 보급고를 배치하였었음).

 

 

바위(체력 2000, 방어력 3)는 유닛의 이동을 막는 장애물로서 경기가 시작되었을 때 최단 경로나 우회로를 막거나 좁혀 초반에 수비를 용이하게 하며 플레이어가 공격유닛을 확보한 이후에는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위탑(체력 500 방어력3)은 플레이어가 파괴하면, 앞서 설명한 바위를 옆에 생성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최단 경로나 우회로를 막거나 좁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젤나가 감시탑은 점령한 플레이어에게 넓은 시야(반경 22.0)를 제공하여 정찰을 용이하게 하는 구조물 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도록 돕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경기양상을 지루하게 만들거나 역전이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지도일 때만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시작 장소과 유닛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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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기초강좌) 6. 장식물

 

 

1. 장식물

 

 

지형이 전장의 표면 그 자체라면, 장식물은 그 위에 놓이는 나무, 암석, 구조물과 같은 물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형을 보조하여 전장을 표현하기 위해 지형에 맞는 장식물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림과 같은 자연 지형의 경우 수풀이나 암석 위주로, 도시나 우주정거장과 같은 인공 지형의 경우 기계 장치나 구조물 위주로 장식물을 배치합니다. 또한 유닛이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이나 유닛의 시야를 제한시키는 가시선 방해물을 이용하면 게임의 양상에 무시하지 못할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장식물(D)를 선택하거나 'D'키를 누르면 좌측에 장식물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도 편집기에서는 기본적으로 수백 개 이상의 다양한 장식물을 제공하는데, 기후 및 지형 유형을 선택하여 지형에 맞는 장식물만을 목록에 나타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물 유형을 선택하여 특정한 유형의 장식물만 목록에 나타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장식물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면 검색 칸에 이름을 입력하여 원하는 장식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배치법

 

 

 

 

좌측 팔레트의 목록에서 원하는 장식물을 선택한 다음 지도 위에 클릭하시면 장식물이 배치됩니다. 장식물이 붉은 색으로 표시되는 지역에는 장식물을 배치할 수 없는데 Shift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강제적으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Ctrl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장식물의 좌표가 0.5의 배수로 고정되어 격자에 맞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장식물은 Spacebar키를 눌러 선택 모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클릭한 채로 끌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다음 시간에 설명할 유닛도 마찬가지로 선택이 가능). 선택된 장식물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끌면 이동이 가능하며 Ctrl키를 누른 채 끌면 회전도 가능합니다. 복사(Ctrl+C)나 잘라내기(Ctrl+X)한 뒤 붙이기(Ctrl+V)를 이용하면 동일한 장식물을 반복하여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선택(Ctrl+A)나 특수전체선택(Ctrl+Shift+A)을 이용하면 원하는 장식물만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데 용이합니다.

 

 

3. 개체 속성

 

 

 

 

 

장식물을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거나 두 번 클릭하면 장식물의 개체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 항목에서 장식물의 X(가로),Y(세로)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 높이 항목에서 Z(지형의 표면을 기준으로 한 높이)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전 항목과 배율 항목에서는 장식물을 회전시키거나 크기를 보다 크게나 작게 할 수 있습니다(단 시각적으로 보이는 크기일 뿐 유닛과 충돌하는 영역(=발자국)은 변하지 않음).

변형 항목에서는 해당 장식물이 다양한 형태를 가진 경우 숫자를 변경함으로써 형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팀 색상 항목이나 사용자 지정 색상 항목에서는 장식물의 색채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HDR 배수를 높일수록 지정된 색깔이 장식물에 강하게 입혀집니다. 배치 요구 사항 무시 항목의 경우 배치가 불가능한 공간에 장식물이 배치가 가능하게 하며, Shift키를 누른 채 클릭하여 장식물을 배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장애물/가시선 방해물

 

 

 

 

 

장식물은 지형을 도와 꾸미는 역할을 하지만 게임 상에서 유닛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유닛의 이동과 시야 확보에 전혀 영향이 없는 장식물도 있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유닛이 지나갈 수 없는 '장애물'과 시야를 방해하는 '가시선 방해물' 등이 많이 있습니다. 제공되는 장식물의 유형이 워낙 많기 때문에 각각에 대해 설명드릴 수 없지만, 많은 경험을 통해 충분히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장식물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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