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5. 지형 – 물/도로/초목

 

 

1. 물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다섯째 아이콘이 바로 물입니다.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와 달리 유닛의 이동에 아무런 영향이 없으며, 텍스처와 같이 전장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구하는 PC 사양이 가장 올라가는 지형 중에 하나이므로 저사양 유저를 위해 많은 영역을 사용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유형은 물 추가와 물 제거가 있으며, 유형 항목에서는 용암과 점막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이 제공됩니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물의 높이(수위)를 조절하거나 물 편집 버튼을 눌러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서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2. 도로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여섯째 아이콘은 도로입니다. 도로도 마찬가지로 유닛의 이동에 아무런 영향이 없으며, 텍스처와 같이 전장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형은 보통 한 가지만 주어지며, 도로의 너비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치하기 위해서 시작 지점을 붓으로 지정한 뒤 지도 위에 나타나는 점선(도로가 만들어질 선)을 고려하여 다음 지점을 연차적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3. 초목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일곱째 아이콘은 초목입니다. 초목은 텍스처 위에 작은 수풀이나 잔해 등을 얹어서 지형을 보다 자연스럽게 하는 역할을 하며, 저사양 PC일 때 낮은 옵션에서는 출력되는 화면에서 생략될 수 있습니다. 작업 항목에는 '초목 허용'과 '초목 허용 안 함'이 있으며, '초목 허용 안 함'으로 지정한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초목생성 버튼을 누르면 초목이 생성되는 것이 기본값입니다. 초목 밀도를 변경함으로써 생성되는 양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아래의 크기, 속도, 모양에 대한 설정은 '초목 허용 안 함'일 때 붓의 성질을 지정하는 항목입니다.

 

 

 

 

이상으로 물, 도로, 초목 생성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