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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

(스타2 기초강좌) 5. 지형 – 물/도로/초목 1. 물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다섯째 아이콘이 바로 물입니다.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와 달리 유닛의 이동에 아무런 영향이 없으며, 텍스처와 같이 전장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구하는 PC 사양이 가장 올라가는 지형 중에 하나이므로 저사양 유저를 위해 많은 영역을 사용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유형은 물 추가와 물 제거가 있으며, 유형 항목에서는 용암과 점막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이 제공됩니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물의 높이(수위)를 조절하거나 물 편집 버튼을 눌러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서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2. 도로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여섯째 아이콘은 도로입니다. 도로도 마찬가지로 유닛의 이동에 아무런 영향이 없으며, 텍스처와 같이 전장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형은 .. 더보기
(스타2 기초강좌) 4. 지형 – 높이/언덕 1. 높이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둘째 아이콘이 바로 높이입니다. 높이는 뒤에 설명할 언덕과는 달리 유닛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언덕에 비해서 활용이 적지만 자연계 지형에서는 지도의 외각을 장식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물에 얕게 잠기게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업 항목에서 '올리기'와 '내리기'는 붓질한 지점의 높이를 올리거나 내리고, '균일'은 붓을 문지를 때 시작한 지점을 기준으로 지나가는 영역의 높이를 모두 균일하게 합니다. '노이즈'는 해당 영역의 높이를 불균일하게 올리거나 내립니다. '완만하게'는 균일과는 달리 높이의 차이에 의한 기울기만을 완만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진폭'은 텍스쳐에서의 '농도'와 같이 한번 붓을 클릭할 때 변하는 높이입니다. 나머지 항목(크기, 속도, .. 더보기
(스타2 기초강좌) 3. 지형 - 텍스처 1. 섬멸전 지도의 기초 먼저 지형(텍스처/언덕 등)과 장식물의 조합은 크게 자연계과 인공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연계의 경우 암석이나 흙과 자연물로 이루어져 있다면, 인공계는 테란이나 프로토스가 건설한 구조물과 타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도를 작성할 때,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연계 및 인공계 조합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그 중에서 난이도가 낮은 벨시르(행성)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선 강좌(1. 섬멸전 지도 작성 및 필수적인 설정)에서 주어진 대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V'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우측의 지도 상에 격자 및 경계선을 볼 수 있어 편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대로 다시 '.. 더보기
(스타2 기초강좌) 2. 섬멸전 지도의 구성요소: 지형, 장식물, 유닛 본격적인 섬멸전 지도 제작에 앞서 경험이 없는 초심자를 위해 지형, 유닛, 장식물의 개념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형 전장의 표면에 입혀진 텍스쳐(여명, 돌개바람) 섬멸전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도인 순위반영전(래더) 지도는 모두 단순한 평지가 아니며 높낮이를 가지고 밀림, 도시, 우주 공간과 같이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형은 이러한 전장을 표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주로 전장의 표면을 나타낼 텍스쳐(표면의 무늬), 높이, 언덕, 물 등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텍스쳐는 뒤에서 언급할 장식물과는 결합하여 게임 상에서 세계관에 맞는 전장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언덕은 비탈길으로만 통과가 가능하고 시야의 이점을 가지는 고지를 형성하거나 유닛의 이동을 방해함으로써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