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1. 섬멸전 지도 작성 및 필수적인 설정

 

스타크래프트 II 섬멸전에 사용할 지도의 작성을 위해서는 블리자드가 제공한 스타크래프트 II - 지도 편집기를 실행해야 합니다.

 

 

1. 섬멸전 지도 작성

 

1) 지도 편집기 실행

 

시작메뉴를 누른 뒤 모든 프로그램 - 스타크래프트 II -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 순으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를 실행하신 다음 좌측하단의 편집기 열기를 클릭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편집기의 기능에 대해 도움이 없을 것이며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문구(?)와 함께 지도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제작에 사용될 지도 편집기가 실행되었습니다. 편집할 맵의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데 편리한 도구상자, 각 구성요소에 대한 팔레트, 게임 상에서 나타날 미니맵 및 지도 등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2) 편집기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

 

지도를 작성하기 앞서, 편집기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지도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에 주어진 레지스트리 파일 "SC2MAP_SETTING.reg"을 실행함으로써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레지스트리 파일은 주로 지도 편집기의 비디오 품질에 대한 옵션(최고급 기준)과 각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값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C의 사양이 부족하여 지나치게 느릴 때는 메뉴 상에서 파일(F) – 기본 설정(P)을 선택하신 다음, 비디오 탭에서 전반적인 품질을 사양에 맞게 최고급이 아닌 낮음~높음으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SC2MAP_SETTING.reg

 

 

 

3) 섬멸전 지도 만들기

 

메뉴 상에서 파일(F) – 새로 만들기(N)을 선택하신 다음, 유형을 섬멸전 지도, 의존관계를 군단의 심장으로 하시면 됩니다.

 

 

 

 

지도 구성에서는 전장의 크기(너비 및 높이), 텍스쳐 모음(각종 행성 및 우주정거장 등의 유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스타크래프트 II 의 지도는 3D 시점에서 자연스러운 외각을 구현하기 위한 여백이 있기 때문에 전체 너비 및 높이가 아닌 플레이 가능 크기를 기준으로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1대1 순위 반영전(래더)에 사용되는 지도를 기준으로 대부분의 경우 124~160 사이의 크기를 갖습니다. 텍스쳐는 지형의 표면에 입히는 무늬(수풀, 암석, 인공타일)를 지칭합니다.

ex) 여명 148 x 120, 돌개바람 160 x 160

 

 

새 지도에 대한 정보를 모두 작성하면 다음과 같이 편집할 수 있는 지도가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4) 작성된 지도 저장

 

메뉴 상에서 파일(F) – 저장(S)을 선택하신 다음, 적절한 경로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후 지도를 수정하실 때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A)를 이용하여 버젼관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도 파일의 용량이 수 MB로 작기 때문에 실수나 패치 등에 의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도에 대한 필수적인 설정

 

1) 지도 속성

 

메뉴 상에서 지도(A) – 지도 정보(I)을 선택하시면 지도에 대한 여러 항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정보 탭에서는 아래와 같이 지도의 이름, 권장 플레이어, 설명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탭에서는 탐험하지 않은 영역, 비행체(공중 유닛)의 높이, 그림자의 강도, 게임 및 게시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섬멸전에서는 아케이드 지도가 아닌 섬멸전/사용자 지정 지도로 하고 자동으로 멀티플레이어 데이터 추가에 체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수입니다. 특히 자동으로 멀티플레이어 데이터 추가에 체크가 되지 않으면 유닛에 대한 패치 사항이 반영되지 않거나 이후 추가될 확장팩 공허의 유산 등에서 사용할 수 없는 섬멸전 지도가 되어 버립니다.

 

 

경계 탭에서는 작성했던 지도의 크기를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도 경계 수정만을 체크하면 새로 만들 때와 같이 전체 크기만을 수정가능하며, 카메라 경계 수정만을 체크하면 플레이 가능 영역의 크기(실질적인 지도의 크기)만을 고칠 수 있습니다. 양자를 모두 체크하면 전체 크기와 플레이 가능 영역의 크기를 동시에 수정이 가능합니다(보통은 이렇게 수정함).

 

 

텍스쳐 탭에서는 텍스쳐 모음(각종 행성 및 우주정거장 등의 유형)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수정 버튼을 눌러 새로운 텍스쳐의 조합(화산+밀림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쳐 변환을 통해 이미 지형에 입힌 특정 텍스쳐를 다른 텍스쳐로 손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불러오기 탭에서는 게임이 시작되기 전 로딩 시 화면을 넣을 수 있습니다.

 

 

2) 플레이어 속성

 

추가적으로 섬멸전에 참여할 플레이어에 대한 설정도 필요합니다. 메뉴 상에서 지도(A) - 플레이어 속성(P)를 선택합니다.

 

 

처음에는 '중립', '플레이어1', '적대'만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한 명의 플레이어 밖에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인용의 경우 '플레이어 2'까지, 4인용의 경우 '플레이어 4'까지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활성화된 플레이어의 제어를 없음에서 플레이어로 변경함으로써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지형, 장식물, 유닛을 채워 넣기에 앞서 섬멸전 지도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상으로 섬멸전 지도 작성을 위한 준비 작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