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4. 지형 – 높이/언덕

 

1. 높이

 

 

지형 팔레트에 있는 붓 항목의 둘째 아이콘이 바로 높이입니다. 높이는 뒤에 설명할 언덕과는 달리 유닛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언덕에 비해서 활용이 적지만 자연계 지형에서는 지도의 외각을 장식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물에 얕게 잠기게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업 항목에서 '올리기'와 '내리기'는 붓질한 지점의 높이를 올리거나 내리고, '균일'은 붓을 문지를 때 시작한 지점을 기준으로 지나가는 영역의 높이를 모두 균일하게 합니다. '노이즈'는 해당 영역의 높이를 불균일하게 올리거나 내립니다. '완만하게'는 균일과는 달리 높이의 차이에 의한 기울기만을 완만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진폭'은 텍스쳐에서의 '농도'와 같이 한번 붓을 클릭할 때 변하는 높이입니다. 나머지 항목(크기, 속도, 모양, 양식)에 대해서는 이전에 설명한 '텍스쳐 추가'에서의 기능과 동일합니다.

 

2. 언덕

 

 

 

붓 항목의 셋째 아이콘은 언덕입니다. 언덕은 높이와는 달리 시야의 이점을 가지는 고지를 형성하거나 유닛의 이동을 방해함으로써 게임의 양상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탈길을 통해서만 언덕 사이를 유닛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으며, 유닛이 이동 불가능한 0층(높이 0.0)부터해서 기준이 되는 1층(8.0), 2층(10.0), 3층(12.0) 총 4단계가 있습니다.

 

 

 

 

 

작업 항목에는 '올리기', '내리기', '같은 높이 언덕', '비탈길 추가', '비탈길 제거'가 있습니다. '올리기'와 '내리기'는 해당 영역의 언덕 단계를 한 단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같은 높이 언덕'은 은 붓을 문지를 때 시작한 지점을 기준으로 지나가는 영역의 언덕 단계를 동일하게 합니다. '비탈길 추가'와 '비탈길 제거'는 언덕 사이 지점을 붓으로 클릭하였을 때 비탈길을 추가하거나 반대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덕 유형으로는 일반적으로 자연언덕과 인공언덕이 하나 씩 주어져 있습니다. (선택한 텍스처 모음에 따라 다른 유형이 제공됨).

자유의 날개 기준 언덕 유형: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02069839518684AA2D

 

이상으로 높이와 언덕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