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지도의 이미지를 얻는 방법 (+미리보기 이미지 품질 향상하는 법)


준비를 위하여 파일 –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 (게시를 위해서 이미 설정하였다면 패스해도 됩니다.)

다음과 같이 비디오 설정을 전반적인 품질을 "최고급"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메뉴 바에서 파일 – 열기를 선택합니다.

맵 파일(SC2Map확장자)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미지를 얻기에 앞서서 데이터 – 조명맵 생성을 선택합니다. (지도의 디테일이 생기고 선명해집니다.) 그 다음에는 데이터 – 지도 이미지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경로를 지정하고 남은 옵션도 설정한 뒤 확인을 눌러서 이미지를 얻습니다. 이미지 크기는 맵의 크기에 10~20배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4000이 최대이며 클수록 좋습니다.)
카메라 각도는 보통 90도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게임 상에서 각도는 56도입니다.)

생성된 tga파일을 포토샵을 이용하여 열어 봅니다.

메뉴에서 이미지- 이미지 크기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폭과 높이를 맵의 크기의 10배로 하여 축소합니다.

예) 플레이가능 크기 144x144를 가진 맵 = 1440픽셀 x 1440픽셀

메뉴에서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jpg나 png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이상으로 지도의 Overview를 얻는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배틀넷 상에서 보이는 지도의 미리보기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앞에서 구한 tga파일 원본을 포토샵으로 다시 열어 봅니다.

전에 설명한대로 이미지 크기를 수정합니다. 다른 점은 세로 픽셀을 기준으로 540 정도로 작게 잡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맵파일의 크기에 포함되기에 지나치게 크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맵에 넣기 위해서 TGA확장자나 DDS확장자로 저장해야 합니다.
(참고: 이를 위한 DDS 플러그인은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로 구할 수 있습니다.)
NVIDIA Texture Tools for Adobe Photoshop : http://developer.nvidia.com/nvidia-texture-tools-adobe-photoshop

저장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플러그인의 대화상자가 등장합니다. 그림과 같이 설정한 뒤 Save를 누르시면 최종적으로 DDS파일로 저장됩니다. 다시 맵 파일에 삽입하기 위해서 에디터로 맵파일을 열어 봅니다.

메뉴에서 모듈 –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가져오기 대화상자에서 왼쪽의 공백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dds파일이 있는 경로로 디렉터리를 지정하고 앞에서 구한 dds파일을 체크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메뉴에서 파일 - 저장을 선택하여 추가된 dds파일의 상태를 추가됨에서 보통으로 변경한뒤 가져오기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메뉴에서 지도 – 지도 정보를 선택한 뒤 다음과 같이 "미리보기 이미지 – 큼"에서 사용자 지정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작음은 효과가 없으니 건들지 마세요.)

오른쪽에 생긴 찾아보기를 누르고 dds파일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저장을 하고 배틀넷 상에 게시를 하면 맵의 미리보기 이미지의 품질이 향상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 GSL 공식맵 여명

 
적용하지 않았을 때

 
적용하였을 때

주의: 맵을 수정하게 되면 이미지를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얻은 뒤 맵에 다시 넣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