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7. 유닛

 

 

1. 유닛

 

 

섬멸전이 시작되었을 때 나타날 중립 유닛은 자원(광물 지대+베스핀 간헐천), 젤나가 감시탑, 파괴물 등이 있습니다(대부분의 유닛은 게임상에서 마우스로 클릭이 가능). 대부분의 섬멸전 지도는 시작 장소 주위(본진)에 자원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후반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본진에서 가까운 곳(앞마당)에 자원을 추가적으로 배치합니다. 또한 지도가 넓은 경우 게임의 속도에 비해 부족할 수 있는 정찰력을 보충해주고자 젤나가 감시탑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바위나 바위탑과 같은 파괴물을 배치함으로써 초반에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거나 플레이어에 의해 전장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유닛(U)를 선택하거나 'U'키를 누르면 좌측에 유닛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좌측의 팔레트 상에서 유닛이 소유하는 플레이어를 결정할 수 있으며(기본값은 (0) 중립), 종족 및 개체 유형을 선택하여 원하는 종류의 유닛만 목록에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장식물과 마찬가지로 유닛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면 검색 칸에 이름을 입력하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물의 경우과 동일하게 목록에서 원하는 유닛을 선택한 다음 지도 위에 클릭하시면 유닛이 배치됩니다.

 

 

유닛도 장식물과 마찬가지로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거나 두 번 클릭하면 개체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목이 장식물과 동일하여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시작 장소/자원

 

 

 

 

 

 

시작 장소는 섬멸전에서 게임이 시작할 때, 본진건물(사령부, 부화장, 연결체)과 자원채취유닛(건설로봇, 일벌레, 탐사정) 6기가 제공되는 지점입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지점(P)를 선택하거나 'P'키를 누르면 좌측에 지점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으며, 섬멸전에 필요한 시작 장소는 두번째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을 선택한 뒤, 지도 상에 클릭하면 본진 건물과 동일한 크기(5x5칸)를 가지는 시작 장소를 지도상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멸전 경기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시작 장소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 광물지대와 베스핀 간헐천과 같은 자원을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도에서는 8개의 광물지대와 2개의 베스핀 간헐천을 각각의 지역마다 배치하고 있으며, 게임의 양상에 변화를 주고자 자원의 개수를 조절하거나 자원채취 속도가 빠른 풍부한 광물지대와 풍부한 간헐천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또한 개체 속성의 자원 탭에 들어가면, 광물지대나 베스핀 간헐천이 제공하는 자원의 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물지대의 기본값은 1500, 베스핀 간헐천의 기본값은 2500입니다.

 

 

 

 

참고로 자원 3칸 이내에 시작 장소가 있는 경우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의 본진 건물이 시작 장소에서 밀려서 배치되므로, 시작 장소나 확장에 자원을 배치할 때 본진 건물(사령부)을 임시로 올려 놓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완성한 뒤 본진 건물은 모두 삭제).

 

3. 건설불가 파괴물/바위/바위탑/젤나가 감시탑

 

 

자원 이외에도 섬멸전에 사용되는 중립 유닛은 건설불가 파괴물, 바위, 바위탑, 젤나가 감시탑 등이 있습니다. 먼저 건설불가 바위(체력 400, 방어력1)는 위의 그림과 같이 초반에 상대 본진을 아예 건물로 틀어막는 벙커링이나 광자포 러쉬와 같은 전략을 방지하기 위해 본진 계단의 아래에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자유의 날개에서는 중립 보급고를 배치하였었음).

 

 

바위(체력 2000, 방어력 3)는 유닛의 이동을 막는 장애물로서 경기가 시작되었을 때 최단 경로나 우회로를 막거나 좁혀 초반에 수비를 용이하게 하며 플레이어가 공격유닛을 확보한 이후에는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위탑(체력 500 방어력3)은 플레이어가 파괴하면, 앞서 설명한 바위를 옆에 생성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최단 경로나 우회로를 막거나 좁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젤나가 감시탑은 점령한 플레이어에게 넓은 시야(반경 22.0)를 제공하여 정찰을 용이하게 하는 구조물 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도록 돕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경기양상을 지루하게 만들거나 역전이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지도일 때만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시작 장소과 유닛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