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도
구도
제작 과정
실질적으로 섬멸전 지도를 제작하는 데 있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구도입니다. 제작 초기 단계에서 게임 양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언덕, 자원, 감시탑, 장애물 등)만 그림이나 지도 편집기 상에서 간단하게 배치하고 제작자가 지도를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고민하고 수정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그림과 같이 구체적인 구도를 그려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작성하면 제작자의 의도를 초기에 반영할 수 있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스타2의 경우 지도의 크기가 스타1보다 넓은 만큼 지형을 장식하는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완성된 이후에 지형을 많이 자주 바꾸게 되면 반복되는 작업이 많아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2. 대칭
대부분의 섬멸전 지도는 플레이어에게 위치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형 및 자원 등이 반복적으로 배치되는 대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멸전에서 주로 쓰이는 대칭을 지도를 이용하여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1)직선대칭: 좌우대칭, 상하대칭, 대각선대칭
좌우 대칭: 뉴커크 재개발구역
대각선 대칭: 대도시
2) 점대칭(회전대칭) -> 90° 대칭, 120° 대칭, 180° 대칭
90° 회전 대칭: 돌개바람
180° 회전 대칭: 벨시르 잔재
120° 회전 대칭: 젤나가 요새
특히 3개의 시작 지점이 있는 지도(3인용)의 경우 120° 회전이나 3선 대칭이 강제되며, 지도의 영역이 사각형이고 대응되는 지점이 정수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완벽한 대칭은 불가능합니다. 대칭을 유지하기 어려운 만큼 이를 구현하는 데 있어 시행착오가 필요하여 다른 유형에 비해 상당히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3. 대칭 기능의 활용
메뉴상에서 지도(A) – 지도 대칭(Y)를 선택하면 지도의 대칭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대칭 유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하면 좌우/상하 대칭을, 대각선을 선택하면 대각선 대칭을, 회전을 선택하면 점대칭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회전 유형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대칭에 대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으며, 시작지점의 개수에 맞게 대칭이 되는 구역인 구획의 개수도 맞춰 주시면 됩니다. 또한 대화창의 중앙에 있는 미니맵 상에 임의의 지점을 클릭하게 되면 대응되는 지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유닛은 플레이 가능 영역에서만 활동하기 때문에 대칭의 기준이 되는 중심은 '플레이 가능'란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습니다. 메뉴상에서 도구(T)- 대칭사용(Y)를 선택하거나 Ctrl+\ 키를 누르면 지형뿐만 아니라 유닛 및 장식물 등을 배치하는데 대칭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섬멸전 지도의 구도 및 대칭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