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10. 시험 및 게시 [完]

 

 

 

1. 문서 시험을 통한 사전 시험

 

 

 

 

 

메뉴상에서 파일(F)-문서 시험(T)를 선택하면 작성된 지도를 Battle.net에 게시하지 않고 미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로딩이 끝난 후 승리 메시지가 뜨는 데 이를 무시하고 게임으로 돌아가기(R)을 클릭하면 지도를 게임상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버그를 찾거나 러쉬 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밸런스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러쉬 거리는 게임상 시간, 본진 입구간 일꾼유닛(이동속도 2.81)기준으로 40~50초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2. Battle.net에 제작된 지도를 게시하는 법

 

 

 

 

게시하기에 앞서 게임 상의 그래픽 품질을 위해서 메뉴상에서 데이터(D)-정적 그림자 생성(S)를 선택하거나 Ctrl+Shift+L 키를 눌러 지도의 디테일을 살리고 선명하게 꾸며주는 조명 맵을 생성합니다.

 

 

다음으로 메뉴상에서 파일(F)-게시(B)를 선택합니다.

 

 

 

 

Battle.net계정을 접속한 뒤 지도를 게시하고자 하는 지역(한국, 동남아, 북미, 유럽)을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게시할 지도의 이름을 확인한 다음, 교정 항목에서 지도의 버전을 정할 수 있으며(미미함-0.1 단위, 중요함-1 단위), 발매 항목에서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이용 가능할 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잠금/잠금 해제 모드 항목은 다른 지도 제작자들이 Battle.net상에서 다운받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할 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지도 도용 및 변조에 대한 문제 때문에 잠금 모드로 게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 있는 확인 사항 항목은 지도를 게시하는 데 문제가 되는 점을 사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가 없도록 한 뒤 다음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Battle.net상에 게시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처음으로 게시되는 지도의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저작권 등의 법률적인 문제에 대한 경고가 대화 창에 나타나며, 예를 누르면 작성된 지도가 드디어 게시되기 시작합니다. 게시가 완료되면 이제 Battle.net 상에서 지도가 플레이가 가능한 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사용자 지정 게임을 선택한 다음, 상단의 '모든 사용자 지정 게임 검색' 칸에 작성된 지도의 이름을 검색하거나 좌측의 '내가 게시한 게임'을 선택하면 게시된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도의 시험 및 Battle.net 게시에 대한 설명을 마치며, 스타2 섬멸전 지도 제작 기초강좌는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