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2. 섬멸전 지도의 구성요소: 지형, 장식물, 유닛

 

본격적인 섬멸전 지도 제작에 앞서 경험이 없는 초심자를 위해 지형, 유닛, 장식물의 개념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형

 

전장의 표면에 입혀진 텍스쳐(여명, 돌개바람)

 

 

섬멸전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도인 순위반영전(래더) 지도는 모두 단순한 평지가 아니며 높낮이를 가지고 밀림, 도시, 우주 공간과 같이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형은 이러한 전장을 표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주로 전장의 표면을 나타낼 텍스쳐(표면의 무늬), 높이, 언덕, 물 등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텍스쳐는 뒤에서 언급할 장식물과는 결합하여 게임 상에서 세계관에 맞는 전장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언덕은 비탈길으로만 통과가 가능하고 시야의 이점을 가지는 고지를 형성하거나 유닛의 이동을 방해함으로써 게임의 양상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나머지 요소인 높이, 물, 도로 등은 유닛의 이동에는 영향를 주지 않으며 앞서 언급한 텍스쳐와 장식물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장식물

 

 

지형이 전장의 표면 그 자체라면, 장식물은 그 위에 배치된 나무, 암석과 같은 물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형을 보조하여 전장을 표현하는 역할을 주로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밀림과 같은 자연 지형의 경우 나무나 수풀과 같은 장식물을 사용하며, 도시나 우주정거장과 같은 인공 지형의 경우 기계 장치나 구조물과 같은 장식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단순하게 꾸미는 역할뿐만 아니라 유닛이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을 이용하거나 유닛의 시야를 감소시키는 가시선 방해물을 이용하면 지형과 마찬가지로 게임의 양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유닛

 

 

 

섬멸전이 시작되었을 때 나타날 중립 유닛은 자원(광물 지대+베스핀 간헐천), 젤나가 감시탑, 파괴물 등이 있습니다(대부분의 유닛은 게임상에서 마우스로 클릭이 가능). 대부분의 섬멸전 지도는 시작지점 주위(본진)에 자원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후반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본진에서 가까운 곳(앞마당)에 자원을 추가적으로 배치합니다. 또한 지도가 넓은 경우 게임의 속도에 비해 부족할 수 있는 정찰력을 보충해주고자 젤나가 감시탑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파괴물을 배치함으로써 초반에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거나 플레이어에 의해 전장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지형과 장식물로 표현된 땅 위에 중립 유닛이 배치됨으로써 비로소 전장이 됩니다.

 

 

 

 

이상으로 섬멸전 지도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