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스타2 기초강좌) 6. 장식물

 

 

1. 장식물

 

 

지형이 전장의 표면 그 자체라면, 장식물은 그 위에 놓이는 나무, 암석, 구조물과 같은 물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형을 보조하여 전장을 표현하기 위해 지형에 맞는 장식물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림과 같은 자연 지형의 경우 수풀이나 암석 위주로, 도시나 우주정거장과 같은 인공 지형의 경우 기계 장치나 구조물 위주로 장식물을 배치합니다. 또한 유닛이 통과할 수 없는 장애물이나 유닛의 시야를 제한시키는 가시선 방해물을 이용하면 게임의 양상에 무시하지 못할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뉴상에서 레이어(L) – 장식물(D)를 선택하거나 'D'키를 누르면 좌측에 장식물 팔레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도 편집기에서는 기본적으로 수백 개 이상의 다양한 장식물을 제공하는데, 기후 및 지형 유형을 선택하여 지형에 맞는 장식물만을 목록에 나타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식물 유형을 선택하여 특정한 유형의 장식물만 목록에 나타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장식물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면 검색 칸에 이름을 입력하여 원하는 장식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배치법

 

 

 

 

좌측 팔레트의 목록에서 원하는 장식물을 선택한 다음 지도 위에 클릭하시면 장식물이 배치됩니다. 장식물이 붉은 색으로 표시되는 지역에는 장식물을 배치할 수 없는데 Shift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강제적으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Ctrl키를 누른 채 클릭하면 장식물의 좌표가 0.5의 배수로 고정되어 격자에 맞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장식물은 Spacebar키를 눌러 선택 모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클릭한 채로 끌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다음 시간에 설명할 유닛도 마찬가지로 선택이 가능). 선택된 장식물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끌면 이동이 가능하며 Ctrl키를 누른 채 끌면 회전도 가능합니다. 복사(Ctrl+C)나 잘라내기(Ctrl+X)한 뒤 붙이기(Ctrl+V)를 이용하면 동일한 장식물을 반복하여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선택(Ctrl+A)나 특수전체선택(Ctrl+Shift+A)을 이용하면 원하는 장식물만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데 용이합니다.

 

 

3. 개체 속성

 

 

 

 

 

장식물을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거나 두 번 클릭하면 장식물의 개체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 항목에서 장식물의 X(가로),Y(세로)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 높이 항목에서 Z(지형의 표면을 기준으로 한 높이)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전 항목과 배율 항목에서는 장식물을 회전시키거나 크기를 보다 크게나 작게 할 수 있습니다(단 시각적으로 보이는 크기일 뿐 유닛과 충돌하는 영역(=발자국)은 변하지 않음).

변형 항목에서는 해당 장식물이 다양한 형태를 가진 경우 숫자를 변경함으로써 형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팀 색상 항목이나 사용자 지정 색상 항목에서는 장식물의 색채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HDR 배수를 높일수록 지정된 색깔이 장식물에 강하게 입혀집니다. 배치 요구 사항 무시 항목의 경우 배치가 불가능한 공간에 장식물이 배치가 가능하게 하며, Shift키를 누른 채 클릭하여 장식물을 배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장애물/가시선 방해물

 

 

 

 

 

장식물은 지형을 도와 꾸미는 역할을 하지만 게임 상에서 유닛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유닛의 이동과 시야 확보에 전혀 영향이 없는 장식물도 있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유닛이 지나갈 수 없는 '장애물'과 시야를 방해하는 '가시선 방해물' 등이 많이 있습니다. 제공되는 장식물의 유형이 워낙 많기 때문에 각각에 대해 설명드릴 수 없지만, 많은 경험을 통해 충분히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장식물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Written by Crux_Winpark

 

Twitter: @WinparkPrime

Web: TeamCrux.tistory.com

E-mail: winpark21@gmail.com